마크다운(Markdown) 은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모두에게 널리 사랑받는 문서 포맷입니다.
하지만 가독성 높고 일관된 마크다운 문서를 작성하는 일은 생각보다 많은 수고와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특히 다들 README
, 나만의 체크포인트
, 학습 정리
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셨을 것 같아요.
이 노트는 이러한 마크다운 작성 과정에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더 효율적이고, 더 예쁘며, 더 일관된 문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Rule:
note63
에서는 입력값(Input) 또는 출력값(Output) 중 _하나 이상이 Markdown 형식_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 _Markdown을 중심으로 한 프롬프트 구조 설계와 결과 해석_이 핵심이 됩니다.
우리는 단순한 툴 사용자에 머무르지 않고,
AI와 함께 일하는 능동적인 협업자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성장을 지향합니다:
단순히 “이거 해줘”가 아닌, AI의 능력을 이끌어내는 설계자가 되기
반복 작업은 AI에게 맡기고, 더 창의적인 영역에 집중하기
Week1
- Week1 제작자
J087_김희원
J177_이규태
J208_이정민
S032_정보영
- Week 1 수행자
J070_김준혁
- 수행할 퀘스트 : AI를 활용해서 마크다운 파일에 적합한 이모지 추가하기
- 본인도 실제로 학습하고 정리한 내용들을 AI를 통해 문서화를 하곤 했는데, 사용할때마다 의미없는 이모지를 사용하거나, 주제와 맞지 않는 이모지들을 사용해 수정해야 하는일이 빈번했다. 따라서 Readme형식에 맞는 적절한 이모지를 선택해 지정하며 가독성 좋은 문서를 만드는데 사용해보고자 한다.
S027_이재영
- 수행할 퀘스트 : AI를 활용해 복잡한 자료를 깔끔한 Markdown으로 정리해 보기
- 직접 Markdown 으로 문서를 작성하며 정리한 내용들이 직관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했다.
-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을 표현하는데에도 문법을 배워서 표현해야한다는 어려움에 자료를 추가하길 망설여왔다.
- 프롬프트를 통해 정리하고 싶은 자료를 Markdown으로 출력받는 과정에서 자료에 대해 더 딱 떨어지는 이해도가 생길 수 있을 것 같다.
J304_김민우
- 수행할 퀘스트 : AI를 활용해서 마크다운 파일에 적합한 이모지 추가하기
- 베이직 부터 시작하여 챌린지를 하면서 지금까지 마크다운 형식의 파일을 작성하면서 느낀거지만 글만 적기에는 가독성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다. 과제를 할 때에도 테스크를 단순히 분리하는 부분에서 들여쓰기만 사용하니 가독성이 매우 떨어졌던 것 같다. 그런 이유로 여러 이모지를 사용해 어떤 내용을 포함하는지 조금이라도 알 수 있으면 좋겠다
J010_강성준
- 수행할 퀘스트 : AI를 활용해서 마크다운 파일에 적합한 이모지 추가하기
- 베이지부터 피어분들의 gist 저장소를 읽어보면 이모지가 상당한 가독성의 증가를 불러온다는 걸 느꼈다. 항상 해봐야지 라고 생각했지만 미션을 바삐 진행하다보니 놓쳤었던 것 같다. 이번 릴레이 미션을 통해 적절한 이모지의 사용을 통한 가독성이 좋은 문서를 만들어보고 싶다.
- Week2 제작자
S039 최현우
J188 이세비
J302 김건우
- Week2 수행자
S023 이대훈
J154 양성호
J280 하민영
J286 허세령
- Week3 제작자
J036_김민상
J054_김영인
J031_김동규
J185_이서현